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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 H사, 차륜형 전투차량 사업 수주

수주전략으로 판세를 완전히 뒤집은 대 역전 스토리

본문

Challenge

차륜형 전투차량 사업은 2012년 당시 지상 장비 사업 중, 10년 이상된 숙원 사업으로 누구나 D사가 수주할 것으로 예상하던 사업이었습니다.

H사, S사가 사업에 참여하였고 S사가 D사와 컨소시엄을 맺으면서 H사의 상황은 더욱 불리해졌습니다. 

(D사가 수주할 것이 당연했기에) 중소협력업체들도 D사 컨소시엄에 줄을 서기 바빴고, H사는 협력 업체를 구하는 것도 애를 먹어야 했습니다.


Solution

H사는 RFP 발행 1년 전부터 쉬플리와 계약을 통해 제안서를 미리 준비하였습니다.

현대전은 시가전이 대부분이고, 시가전은 기동성이 중요합니다. 

쉬플리는, 본 사업은 기동성이 중요한 차량에 관한 사업이며 모그룹이 자동차 기업인 H사가 차량에 관한 한 더 적합한 사업자임을 보여줄 수 있는 전략들을 수립하였습니다.


쉬플리는 1년 동안 아래 컨설팅을 수행하였습니다.


 제안서 작성 교육: 기본 제안서 개발 능력 향상

 전략 워크샵: 사업의 이슈 정리, 핵심 전략 개발

 섹션 기획서: 목차, 제안서의 Mock up(뼈대) 구성, 전략의 섹션별 구현

 제안서 리뷰: 제안서 전수 리뷰, 수정

 제안서 디자인: 전문 그래픽 디자이너에 의한 문서 편집/디자인

 

Result

H사는 모든 이의 예상을 깨고 본 사업을 수주하였고, 수주를 통해 약 6,800억(향후 관련 사업까지 포함하면 4조)의 매출을 추가하였습니다. 쉬플리의 컨설팅을 통한 H사의 효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사업 수주: 6,800억(향후 사업 포함 4조원의 매출 기대)

구성원들의 제안 역량 향상: 1년 간의 제안서 공동작업을 통해서, 구성원들의 제안서 작성에 대한 독자적인 관점이 생겼고, 쉬플리 제안서 개발 프로세스와 Tool을 사용할 수 있게 됨

 

외부평가

  • "내가 사업 본부장이라면, 쉬플리를 경쟁사에서 쓰지 못하도록 배타적 계약을 맺고 싶다."
    - H사 중기선행개발팀 이정엽 팀장 (당시 PM) -

    "쉬플리 전략의 승리였다. 쉬플리께 감사패 증정을 추진하겠다."
    - H사 중기국내영업팀 이승종 팀장 (당시 영업대표) -

    헌신적인 노력, 탁월한 전략, 고객 관점의 제안서, 효과적인 그래픽 디자인은 2012년 차륜형 전투차량 사업을 수주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 감사패 내용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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