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수주시키는 제안서는 다릅니다. 제안 요청서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목차에 따라 순서대로 써 내려가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효과적인 제안서는 고객이 제안 요청서에서 요구하지는 않았지만 숨겨져 있는 고객의 니즈를 다루며, 그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인지를 이야기 합니다.
제안서에 전략이 반영되어 있고, 제안서의 구조와 내용도 다릅니다. 효과적인 제안서는 절대적으로 열위의 사업자도 기사 회생 시킵니다.

이러한 전략적인 제안서 개발, 이제 쉬플리의 교육을 통해 가능합니다.

기대효과

  1. 1 체계적인 제안서 작성 프로세스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2 고객의 니즈에 기반한 제안 전략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3. 3 고객 효용 중심의 제안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4. 4 평가 항목별로 답을 찾기 쉽고 근거가 명확한 제안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주요 학습내용 (16H 운영)

  1. 01

    성공하는 제안서의 요건

    (제안서 평가 실습, *7가지 관점 이해)
  2. 02

    제안 전략 개발 방법

    (신규 고객 컨택, 고객 미팅 계획 수립, 효과적인 미팅 방법, 차별화된 영업 정보 관리)
  3. 03

    제안서 기획 방법

    (충실도 체크리스트, 섹션기획서)
  4. 04

    제안서 작성 방법

    (4Box 구조, 주제문, 정보표제, 액션캡션, 콜아웃, 성공스토리)
*7가지 관점
  • 충실도 : 제안요청서 상의 요구조건이 모두 기술되었는가?
  • 반응도 : 제안서가 고객의 니즈를 명확하고 직접적으로 기술하고 있는가?
  • 전략적 초점 : 왜 우리의 제안이 선택되어야 하는지 분명한가?
  • 경쟁 초점 : 왜 우리의 제안이 경쟁사의 제안보다 나은지 명백한가?
  • 서술의 품질 : 서술이 고객 효용 중심으로 잘 구성되었는가?
  • 시각화 : 시각 자료가 주요 강조점을 명확하게 전달하는가?
  • 페이지 및 문서 디자인 : 제안서가 전문성이 있고 평가하기 쉬운가?

교육 문의를 직접 하시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해 1:1 문의를 통해 자세한 답변을 드리고 있습니다.

이현탁 팀장
  • "저희 회사는 주요 공공사업에서의 수주율이 70%에 육박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되기까지 교육 때 배운 BCM(Bidder Comparison Matrix)이 매우 큰 역할을 했습니다. 더 이상 쉬플리가 경쟁사들에게 알려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 LG엔시즈 이성희 기술부문장 -
  • "최근 3년 간 여러 제안에서 실패한 것에 대해 남 탓을 했었는데, 오늘 교육을 통해 그 것이 전략의 부재였음을 느꼈습니다."

    - 삼성SDS 사내 컨설턴트 -
  • "저는 요즘 쉬플리의 교육 때 배운 지식을 적용해서 여러 번 제안서를 작성했더니 “제안서의 신” 이라는 좀 과한 별명까지 얻었습니다. 제가 최근에 참여했던 4번의 제안이 모두 성공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쉬플리 교육은 단순히 교육이 아니라 사업 수주를 위한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 한화 시스템, 신OO 박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