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플리의 B2B 비즈니스 - 효과적인 제안서 작성을 위해선 4-BOX 구조를 따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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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0
  • 작성일
    18-04-19 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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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플리와 함께 하는 B2B 비즈니스의 모든 것

(24) 제안서의 구조





고객의 마음을 효과적으로 설득할 수 있는 제안서를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효과적인 제안서의 대전제는 작성자 관점이 아니라 '고객의 입장'에서 작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헤드라인식 논리구조를 활용해 제안서를 쓰면 제안서가 훨씬 읽기 쉽고 평가하기 쉬워진다. 좋은 제안서란 읽기 쉽고 평가하기

쉬운 제안서다. 헤드라인식 구조를 제안서에 구현하기 위해서는 이른바 '4- Box'구조를 염두에 두면 좋다.


4-Box 구조란

1) 주제 요약(주제와 핵심 메시지 제시)

2) 개요(고객의 핵심 이슈 확인 및 본론 내용 소개)

3) 본론(중요한 핵심 이슈부터 솔루션, 증거, 자료를 순서대로 제시)

4) 요약(본론 요약 및 다음 단계 제시) 등 네 가지 내용을 순서대로 다루는 구조화된 형태




※ 쉬플리코리아는 '네이버"에서 매주 발간하고 있는 "네이버 인터비즈"에 "쉬플리의 B2B 비즈니스" 칼럼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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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원문 보기 : https://blog.naver.com/businessinsight/221224604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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