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플리 AP(Asia Pacific)의 수석 컨설턴트가 해외 제안서 컨설팅을 위해 방문한 후, 그 기업의 기존 해외 사업 제안서를 보고 한 말입니다.
제안서는 기술을 나열하는 문서가 아니라 고객을 설득하는 세일즈 문서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제안서들이 고객보다는 작성자 관점에서 쓰이고 있기 때문에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습니다. 특히나 고객 관점의 제안서로 무장한 해외 기업들과 경쟁해야 하는 해외 사업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반드시 수주해야 하는 중요한 해외 사업이 있습니까? 쉬플리의 해외 제안서 개발 컨설팅이 효과적입니다.

기대효과

사업 수주
  1. 1 전략적 초점이 명확한 제안서 개발

    단순히 RFP(Request For Proposal : 제안요청서)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채우는데 급급한 제안서가 아니라, 전략적인 제안서 즉, 고객의 공식적/비공식적 이슈에 대해 경쟁사와의 구도 속에서 전략적 초점이 명확한 제안서를 개발하여 사업 수주 가능성을 극대화 합니다.

  2. 2 고객 관점의 제안서 개발

    내가 쓰고 싶은 내용을 쓰는 것이 아니라, 고객 관점의 제안서 (평가하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제안서, 우리 솔루션의 특징 중심이 아닌 고객 효용 중심의 제안서) 를 개발할 수 있기 때문에 사업을 수주할 수 있습니다.

  3. 3 Proof reading & Cleaning up 서비스

    우리말을 잘 한다고 해서 국내 제안서를 잘 쓰는 것이 아니듯이, 영어를 잘 한다고 해서 해외 제안서를 잘 작성하는 것이 아닙니다. 쉬플리는 25년 경력의 호주 Technical Writer가 고객 효용 중심, 세일즈에 맞는 내용으로 제안서가 작성되었는지 검수하고 수정합니다(Proof reading). 또한 어색한 영어 표현과 단어 문장들도 자연스럽게 바꾸어 드립니다.

역량 강화
  1. 1 쉬플리 제안서 개발 프로세스와 방법론 이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해야 하는 세계 최고의 기업들이 쉬플리의 프로세스와 방법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객사 TFT 가 쉬플리 컨설턴트들과 제안서 개발 프로세스를 같이 밟아 나가면서 쉬플리의 제안서 개발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쉬플리의 제안서 개발 방법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2. 2 좋은 제안서에 대한 관점 확보

    고객사 TFT 구성원들이 보는 관점이 생기게 되어 어떤 것이 좋은 제안서인지, 해외 기업들의 제안서는 어떻게 다른지 관점이 생기게 됩니다. 이 관점을 바탕으로 기존과는 다른 전략적인 제안서, 고객 관점의 제안서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1. 전략 개발 단계
    1. Capture Plan
    2. 킥오프 미팅
    3. 전략워크샵
    4. 전략리뷰
  2. 제안서 기획 단계
    1. 목차개발
    2. 목차 리뷰/수정
    3. 색션 기획서 작성
    4. 섹션 기획서 리뷰
  3. 제안서 작성 단계
    1. 제안서 개발
    2. 제안서 1차 리뷰
    3. 제안서 2차 개발
    4. 제안서 2차 리뷰
    5. 제안서 최종개발
    6. 제안서 최종 리뷰
    7. 제안서 영문 검수 (Proof reading & Cleaning up )

그래픽 디자인은 쉬플리코리아의 자회사인 NON DESIGN 에서 진행하며, 인쇄/제작은 비밀인가를 받은 협력 인쇄소를 통해 진행합니다.

컨설팅 문의를 직접 하시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해 1:1 문의를 통해 자세한 답변을 드리고 있습니다.

김준연 팀장

호텔 신라, 싱가포르 창이공항 면세 사업권 획득

Challenge

세계 최고의 공항 중 하나인, 싱가포르 창이공항 면세 사업자 선정을 위해 호텔 신라가 출사표를 던졌다. 하지만,

  • 호텔 신라는 당시 면세 사업자들 중 세계 7위 업체였고, 해외 사업 수주 경험은 미국의 괌 공항 하나 밖에 없었다.
  • 매우 크고 중요한 사업으로, 당시 1위인 미국의 DFS 등 10위권 내의 모든 면세 사업자들이 사업 수주에 총력을 기울였다.
Solution

쉬필리코리아는 쉬플리 AP인 호주 지사와 협력하여 사전 교육, 전략 개발, Executive Summary 작성, 섹션 요약 리뷰. 제안서 리뷰 등을 수행하였다.

  • 사전 준비 단계 : 제안 교육
  • 전략 개발 단계 : 전략 워크샵 제안서, PT 전략 개발
  • 제안서 기획 단계 : 섹션 요약 리뷰
  • 제안서 작성 단계 Executive Summary 작성, 제안서 리뷰
  • PT 슬라이드 작성 : PT 슬라이드 리뷰
  • PT 코칭 : PT 스크립트 리뷰, 발표자 코칭
Result

  • 업계의 예상을 깨고 업계 순위 7위의 호텔 신라가 사업을 수주
  • 연간 6600억 원, 향후 6년간 매출 확보 (총 4조원)
  • 호텔 신라, 업계 3위로 도약
고객의 메시지

2013년 싱가포르 창이 공항 면세 사업은 우리 회사로서도 너무 중요한 사업이라 제안서와 PT 개발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협력했는데, 그중 쉬플리가 단연 최고의 파트너였습니다.

- 호텔신라, 남00 책임 -